日 장기금리 상승…차익실현 매도 우세
석유 자원의 확보가 가장 중요했고.
풍부하고 경제적인 석탄의 이용도 증가했으며.전기와 수소는 저탄소 에너지원으로 생산해야 한다.
이 밖에 공기 압축 등 다른 에너지 저장 방법들도 모색되고 있는데.원자력 비중이 특별히 높거나(프랑스).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기구는 2025년까지 장치를 구축하여 2035년 중수소-삼중수소 핵융합 실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간헐성과 변동성이 매우 커서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그 가능성을 인식한 국내 대기업들도 외국의 SMR 개발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대형 토카막 장치나 레이저 핵융합 장치를 이용한 핵융합발전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려면 50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
미국서 첫 점화에 성공한 핵융합 기대 크지만 상용화까진 긴 시간 지구촌 에너지 정책 큰 변화 없어 태양광 20% 넘으면 전력망 부담 에너지 믹스.4차 산업혁명 기반인 인공지능(AI)·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로봇 기술 발달로 모든 영역에서 자율무인화가 대세다.
셋째 과제는 예비 전력의 정예화와 병역제도 개선.이는 병력 부족 문제가 대두하기 전부터 갈등의 대상이었다.
지상군이 중심이 된 땅 따먹기식 작전계획을 해·공군이 지원하는 시대는 끝났다.넷째 과제는 귀화자를 이용한 병역 자원 충당이다.